Life Designer

결혼, 생활, 맛집, 취미 투자, 정보, 주식, 노하우, 부동산 및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라이프 디자이너 블로그

자세히보기

자산 100억 모아 은퇴하자/보험

치매보험 보장내용 추천 (보험료, 가입연령, 간병 등)

다미 2023. 2. 21. 10:30

치매보험 보장내용 추천 (보험료, 가입연령, 간병 등)


 

<치매보험 보장내용 추천 (보험료, 가입연령, 간병 등)>

 

 

치매는 내가 피고하 싶다 해서 피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다. 원인은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유전인 부분이 영향을 준다고도 한다.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 그리고 완치에 대한 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두려워하는 질병 중 하나이다. 만약 가족 중 누군가 치매에 걸린다면 정말 재정적으로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누군가 간병을 해줘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치매보험으로 치매의 위협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보험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보험은 결국 재정적인 부분을 채워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해당 보험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자료에는 치매보험 이외에도 다양한 보험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참고해 보기 시 바랍니다.

 

 

 

 

반응형

 

 

 

 치매보험 이란?

 

 

 

 

치매 유병률은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추정하자면 2020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노인 인구 813만 명이며, 이중 약 10/1 수준인 80만 명 수준이 치매 환자라고 합니다. 이는 10% 수준으로 10명 중 1명이 걸룰 시 있습니다. 만약 가족 중에 치매 매에 대한 병증이 있었다면, 치매보험에 대한 가입을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보험은 보장성 보험으로서 필수가 아닌 선택적 보험입니다. 치매보험은 치매 진단 보험금뿐만 아니라 간병인에 대한 비용 중 일부를 특약으로 설정하여 매달 일정 보험금을 받아서 생활할 수 있는 보험입니다. 이에 따라 가족들의 생활비에 대해서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으며 특약에 따라서 해당 보험금은 달라지게 됩니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2030년에는 치매 환자수가 127만명에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간을 무력하게 만들고 절망에 빠뜨리는 질병이자 기억을 지워 슬픈 병으로 불리는 바로 치매는 가족들 모두에게 마음 아플 수 밖에 없는 질병입니다. 특히 치매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치매 발병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치매보험 기본 내용

 

 

구분 내역
보험기간 90/95/100세
납입기간 20/25/30년 납
납입주기 월납
가입나이 25세 ~ 최대 90세 (보험사 마다 차이)
가입한도 30세 ~ 50세 : 500만원
51세~70세 : 300만원 ~ 500만원
71세~75세 : 100만원 ~ 500만원

 

 

 

반응형

 

 

 

 치매보험 종류 비교

 

 

 

 

알츠하이머 채마가 치매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는 뇌세포의 퇴화로 기억력을 비롯한 여러 인지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하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2020년 기준 치매환자 중 64%가 알츠하이머 치매라는 사실입니다. 이는 결국 치매에 걸릴 경우 가족들에게 매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치매보험 종류 비교>

 

▶ CDR 척도와 뇌CT, MR검사 등을 통하여 종합적인 평가함.

▶ 치매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 CDR 척도라고 하며, CDR척도가 높을수록 치매가 심하다고 보임.

▶ 평균적으로 2가지 단계의 치매 정도로 나누고 있음.

▶ 경증치매(CDR1~2점)

▶ 중증치매(CDR3점 이상)

 

 

 

 혈관성치매 VS 알츠하이머 치매

 

 

 

 

 

 

 

 

 

 

 CDR척도 구분

 

 

 

<CDR척도 구분>

 

 

 

반응형

 

 

 

 치매보험 보장내용 (평균)

 

 

 

구분 보장명 지급사유
기본계약 중중치매
진단비
상해 또는 질병으로 치매상태 진단 확정되는 경우
선택특약 경증이상치매
진단비
경증이상상태의 상해또는 질병으로 경증 이상 치매상태 진단확정
중등도이상
치매진단비
중등도이상 치매상태 질병 상태로 진단 확정된 경우
중증치매간병
생활지원금
진단 확정된 경우 발생해당 월부터 매달 생활비 지원
경증 이상 알츠하이머
치매진단비
경증이상 알츠하이머 치매상태 진단 확정된 경우
중증 이상 알츠하이머
치매진단비
중증이상 알츠하이머 치매상태 진단 확정된 경우
파킨슨병
진단비
파킨슨병으로 진단 확정된 경우

 

 

 

 

 

 치매보험 보험료 예시

 

 

※ 보험사에 따라 치매보험 보험료가 달라지며, 성별, 나이, 특약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보험사 상품을 반드시 확인하여 가입할 것,

 

 

 

 

 

 

 

반응형

 

 

 치매보험 해지 시 환급금 예시

 

 

※ 보험사에 따라 치매보험 보험료가 달라지며, 성별, 나이, 특약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보험사 상품을 반드시 확인하여 가입할 것,

 

 

 

 

 

 

 

 

 

 

 

 치매보험 관련 자주 하는 질문

 

 

▶ 초기 치매도 보장 가능한지 여부 확인 

 - 초기 치매인 경도 치매부터 보장이 되는 상품인지, 아닌 경우에 타사 보험 대비 가격 비교

 

 

▶ 치매간병비 특약 여부 확인

 

 

▶ 해지한급금이 적을 수밖에 없는 이유

   - 장기 손해보험 상품은 은행 저축과는 다르게 위험보장과 저축기능을 겸한 다른 보험계약자에게 지급되는 보험 그리고 사업 경비료 사용되기 때문에 중도해약 시 지급되는 해지환급금은 납입한 보험금보다 적을 수 있음. 대신 치매 등 질병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보험료를 지급하게 됨.

 

 

 

 

반응형

 

 

 치매는 간병인이 꼭 필요한지?

 

 

 

일반적으로 치매 환자는 기억 및 언어 지능 장애를 동반하기 때문에 옆에서 돌봐줄 간병인이 필요로 합니다. 가족이 간병을 하는 경우도 있고, 전문 간병인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가족이 치매환자를 간병할 경우, 간병으로 인한 우울증 및 간병 점담을 위한 직업 상실 등이 발생할 위험이 있어 많은 분들이 전문 간병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고령일 수루고 높아지는 발병률과 더불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치매로 인하여 간병비 보험은 점차적으로 필수 준비사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아래에서 해당 내용들을 비교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02.20 - [자산 100억 모아 은퇴하자/보험] - 간병인 보험 비교 (간병비, 간병 보험 보장내용 추천)

 

간병인 보험 비교 (간병비, 간병 보험 보장내용 추천)

간병인 보험 비교 (간병비, 간병 보험 보장내용 추천) 보험은 언제 어떻게 필요할지 모른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많은 보험이나, 나에게 필요치 않는 보험을 가입하면 관리하기도 힘들고 보장을

danielnamy.tistory.com

 

 

 

 

 

 

 

 치매보험 가격 비교 사이트 추천

 

 

<치매보험 가격 비교 사이트 추천>

 

 

치매 보험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해당 사이트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정부 주도 아래 생명보험, 손해보험 협회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접속하여 궁금하신 보험에 대해서 클릭할 시, 보험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가격대 그리고 보험사마다의 상품을 조회하도록 해주고 있기 때문에 1차원적으로 비교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결론

 

 

건강악화는 정말 언제 어떻게 찾아 올 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만약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만약 그런 부분이 부족하다면 보험으로서 재정적인 부분을 채워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험은 결국 노력이다.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언젠가는 도움이 될 수 도 있다.

 

만약 치매보험에 대한 내용 분만 아니라 간병인 보험 등 다양한 보험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참고자료에서 다른 보험 내용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간병인 보험 추천 (보장내용 및 간병, 간병비 보험 비교)

간병인 보험 추천 (보장내용 및 간병, 간병비 보험 비교) 보험은 언제 어떻게 필요할지 모른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많은 보험이나, 나에게 필요치 않는 보험을 가입하면 관리하기도 힘들고 보장

danielnamy.tistory.com

 

 

치아보험 추천 및 가입조건 (순위 비교사이트)

치아보험 추천 및 가입조건 (순위 비교 사이트) 만약 치아가 없다고 생각해본다면 어떻게 생활할 수 있을까? 치아가 없으면 많이 생활에 많이 불편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식사를

danielnamy.tistory.com

 

종합보험 추천 및 보장내용 조건 비교

종합보험 추천 및 보장내용 조건 비교 정말 언제 어떻게 어떤 보험이 나에게 필요한 상황이 닥칠지 알 수 없다. 너무 많은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관리하기도 힘들고 어떻게 보장받을 수 있는지

danielnamy.tistory.com

 

상해보험 가입 조건 종류 비교 및 보장내용 추천

상해보험 가입 조건 종류 비교 및 보장내용 추천 세상을 살아가면서 사고라는 것은 언제 어떻게 자신 또는 가족들에게 닥칠지 모르는 사건이다. 누군가 자신에게 위협적인 무언가 다가온다면

danielnamy.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