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Designer

결혼, 생활, 맛집, 취미 투자, 정보, 주식, 노하우, 부동산 및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라이프 디자이너 블로그

자세히보기

자산 100억 모아 은퇴하자/주식 정보

헤지펀드 란? 사모펀드 차이는? (Hedge Fund)

다미 2022. 2. 28. 08:43

헤지펀드 란? 사모펀드 차이는? (Hedge Fund)


 

경제 뉴스 기사를 읽다보면 흔히 헤지펀드라는 단어를 많이 보게된다. 사실 나도 헤지펀드에 대해서는 정확히 아는바가 없다. 헤지펀드란 다양한 전략을 추구하는 것으로만 이해하고 있다. 헤지펀드란 무엇일까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도 궁금하였다. 매번 뉴스에 나올 때마다 헤지펀드로 막대한 수익을 얻었다라는 글을 보았었다. 특히 공매도 등과 연결될 떄 헤지펀드에 대해서 많이 나오곤 하였다. 이번 헤지펀드그리고 사모펀드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고 어떻게 대응할지 살펴보도록 하자.

 

 
 

목차

  1. 헤지펀드 란?
  2. 헤지펀드(Hedge Fund) 장단점
  3. 헤지펀드(Hedge Fund) 투자전략
  4. 헤저펀드와 사모펀드의 차이는?
  5. 결론

 

 

반응형

 

1.

헤지펀드 란?

 

헤지펀드 란?
헤지펀드는 다양한 자산을 대상으로 특화된 전략을 사용하여 투자 전략을 최대한 비공개로 하여 절대 수익을 올리는 방법의 펀드 입니다.

 

헤지펀드는 일반 펀드와 달리 레버리지와 공매도(Short) 등을 다양한 투자전략을 상시 상황에 따라서 대처하고 활용하여 절대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적극적인 펀드 투자 입니다. 결국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시장의 변동성을 이용하고 상관성을 통해서 꾸준하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낼 수 있는 방법을 택합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말하는 헤지펀드에 대한 개념과 정의는 매우 다릅니다. 결국 아직까지는 헤지펀드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것과 같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헤지펀드는 투자전략이 노출되는 것을 극히 꺼려하며 이에 따라서 소수의 투자자들을 비공개로 모집하는 경우가 많은 펀드입니다.

 

 

헤지펀드의 전략이 매우 다르다고 했는데, 상황에 따라서 레버리지 비율을 극대화하여 큰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펀드이다. 그 이유는 다른 종류의 펀드와 다르게 정부의 규제가 적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헤지펀드가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나 리스크 역시도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헤지펀드는 1949년대에 알프레드 윈슬로우 존스라는 사람이 운영하면서 헤지펀드라는 개념이 생겨났습니다/ 당시에는 레버리지랑 공매도를 섞어서 시장에서 노출되는 위험을 회피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것만으로 롱숏전략을 만들었기 때문에 유명해 졌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헤지펀드에 대한 전략들이 탄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해지펀드의 특징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높은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 전략 구사 가능
  • 펀드 운용자에게 운영보수 및 성과 보수를 지급함
  • 주기적으로 펀드 매각
  • 펀드 매니저 본인 스스로 자기자본 투자함
  • 공매도 이용
  • 다양한 투자 전략 및 투자전략 비공개화

 

 

 

헤지펀드는 다양한 상품과 전략들을 다루기 때문에 매우 유능한 펀드 매니저와 그리고 여러 운용관리자들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운용보수도 많고 성과 보수도 높습니다. 그에 따른 보상 비율이 다른 펀드보다는 많습니다. 또한 헤지펀드 가입조건은 자본시장법상 제한되어있습니다. 최소 가입금액은 1억원 이상입니다. 거액을 펀드에 투자하기 대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높은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펀드 투자 시 매우 다양한 방면에서 펀드를 알아보고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2.

헤지펀드 장단점

 

헤지펀드 장단점

 

구분 장점 단점
헤지펀드 - 투자 전략의 다양화
- 변동성 장세에서 수익성 극대화
- 레버리지 활용 비율 높음
- 다양한 전략화 (하락장세에서도 수익극대화 전략구사 가능)
- 유능한 펀드매니저
- 투자규제에서의 자유로움
- 환매가 자유롭지 못함 
- 시장위험 발생 시, 투자 Risk 높음
- 운용보수 및 수수료 높음
- 투자자 투자 전략 알 수 없음

 

기본적으로 헤지펀드의 경우 수익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에 따라서 성공보수와 수수료가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점을 매우 비교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헤지펀드의 장점은 레버리지와 더불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기 때문에 유능한 매니저만 만나면 정말 수익률은 극대화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유능한 펀대매니저도 시장위험은 피해갈 수 없기 때문에 그에 대한 리스크는 온전히 투자자의 몫이 된다. 또한 환매가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환매 수수료 등도 꼼꼼히 살펴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3.

헤지펀드 투자전략

 

헤지펀드 투자전략

 

Equity Long/Short 전략

 - 해지펀드의 시작은 이 전략과 함께 탄생하였다. 쉽게 풀어간다면 한 종목을 매수함과 동시에 공매도를 하는 전략이다. 즉, Long (매수) 와 Short(공매도)를 같이한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하면 수익이 날 수 있을까? 주식 시장에는 정답은 없다. 하지만 어느 한 시점에 매수와 공매도를 적절하게 투자한다면 매우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50:50 비율로 투자하는 것은 아니다. 펀드매니저의 성향에 따라서 롱과 숏 포지션 비율을 적절하게 분배할 수 있다. 매수세가 강하게 예상될 때는 롱 포지션의 비율을 높이고 하락 추세가 예상되면 숏포지션을 높일 수 있다. 해당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선 주식시장에 대한 안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쉽게 본다면 쉽게 실행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전략이다.

 

Short Selling 전략

 - 개인이라면 누가나 싫어하는 전략 바로 공매도이다. 그렇다 헤지펀드는 공매도로 매우 악명이 높다. 개인 그리고 일반투자자들의 경우 기본적으로 매수 포지션 비율이 훨씬 높다. 그 비율이 상상이상이다. 확률적으로 생각해보면 개인들이나 기관투자자 들은 모두가 결론적으로는 매도 포지션을 취하게 되있다. 왜냐하면 주가가 상승하면 차익을 남기기 위해서 판매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공매도 포지션을 적절한 타이밍에 잡힌다면 수익을 낼 확률이 매수하는 확률보다 높다는 의미이다. 헤지펀드는 이런 점을 이용하여 공매도를 즐겨하고 있다. 하지만 주식시장 상승과 같은 장에 해당 전략을 쓴다면 해지펀드는 망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대한 뛰어난 견해가 필요한 전략이다.

 

Global Mecro

 - 해당 전략은 퀀텀 펀드의 조지 소르스에 의해서 유명해진 전략이다. 전세계 자산에 대해서 통계와 전략적인 계산을 바탕으로 차익 실현 가능성을 고민한 뒤 투자하는 전략이다. 전략적으로 매우 대규모 회사가 추구하는 전략인데, 다양하 자산과 국가간의 거래를 이용하기 때문에 그에 미치는 파급력도 어마어마하다. 즉 괴리율의 차이에서 발생할 가능성을 이용하되 이를 투자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막대한 차익을 노리는 전략이기도 하다. 쉽게 말한다면 군중심리로 더 큰 괴리율을 발생시키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지 소로스는 이 전략을 통해서 영국 파운두화 Short 포지션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냈다. 정말 전설적인 사건이다. 

 

Event Driven 전략

 - 해당 전략은 투자자의 예측을 기반해서 만들어지는 전략이다. 쉽게 말해 합병, 파산, 인수, 기술 개발 성공 등 이벤트가 발생될 가능성 또는 발생에 따라 수익을 내기 위해 투자하는 전략이다. 위에서 언급하는 전략보다는 매우 어려운 전략이고 펀드매니저의 개별종목에 대한 시아와 정보들이 매우 필요로 하는 어려운 전략이다. 사실 예측, 예상이라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은 아니다. 매우 모 아니면 도와같은 투자이지만 어떻게 보면 테마주 위주의 투자전략을 세운다고 할 수 있다.

 

 

이외 전략

 - 이외에도 경영에 참여하여 회사 규모를 키우는 방법, 파산한 기업에 투자하여 구조조정 등을 통하여 새로운 회사를 만들어 극대화 하는 전략 등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는 헷지펀드이다.  결국 수익을 내기 위한 노력은 정말 끊임이 없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해지펀드와 싸움을 하기 위해선 우선 규모가 커야하다는 것을 다시 느낀다. 그렇지 않다면 헤지펀드를 따라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반응형

 

4.

헤지펀드와 사모펀드의 차이는?

 

헤지펀드와 사모펀드의 차이는?

 

 

앞서서 포스팅한 사모펀드와 소규모 투자자를 모집하고 운영하는데 있어서는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점이 헤지펀드와 사모펀드(PEF)의 차이점이 있을 까요?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해지펀드는 가격 변동성이 큰 주식, 채권, 외환, 파생상품 등에 다양하게 투자합니다. 대부분 유동성이 높은 자산으로 분산 투자를 지향하게 됩니다. 또한 이에 따른 전략자체는 수십가지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반면에 사모펀드는 기본적으로 기업의 경영권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스타트업의 지분 투자를 통하여 기업 자체를 성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기업을 단기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 성장시켜 주식시장에 상장하여 엑시트를 하거나 M&A 또는 지분을 다른 투자자에게 판매함으로써 큰 수익을 내는 구조 입니다.

 

결국 헤지펀드와 사모펀드의 차이는 헤지펀드는 유동성 자산을 투자하여 수익을 낸다. 그리고 사모펀드는 경영권 및 지분 확보를 위한 투자가 많다 라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5.

결론

 

결론

 

헤지펀드의 수많은 투자전략을 보면서 투자에도 여러 전략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나는 겨우 해봐야 몇가지 전술과 전략으로 매번 투자에 임하기 때문에 가끔 실패할 수도 있다. 하지만 헤지펀드는 수많은 전략을 전문가들에게 위임함으로써 큰 수익률을 내고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 역시 포트폴리오에 구성이다. 그리고 투자의 시점을 파악할 수 있는 포인트다.

 

다시 한번 나의 투자 전략과 전술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포트폴리오를 조금 더 세밀하게 조정하고 다양한 전략 속에서 투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게 중요하다. 매번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없기 때문이다. 어찌되었든 헤지펀드의 타를 추종하는 수익률은 매우 놀랍고 헤지펀드 만큼의 수익률을 올리도록 나도 다시 뛰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택소노미 란? (K-택소노미, EU택소노미, 그린 택소노미 관련주)

택소노미 란? (K-택소노미, EU택소노미, 그린 택소노미 관련주) 어떠한 체계를 정하거나 정책을 정할 때 가장 세심하게 들여다 보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첫 번째 요소가 바로 기준이라고 생각

danielnamy.tistory.com

 

CMA계좌 ISA계좌 제대로 이해하자

CMA계좌 ISA계좌 제대로 이해하자 어떤 종류의 투자를 할 것인가? 투자에 앞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선택이다. 만약 주식투자를 고민했다면 주식투자를 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danielnamy.tistory.com

 

IRP퇴직연금 활용해 TDF 펀드 투자하기 (TDF 제대로 이해하기)

IRP퇴직연금 활용해 TDF 펀드 투자하기 (TDF 제대로 이해하기) 지난 포스팅을 통하여 개인퇴직연금 IRP에 대해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어떤 계좌인지 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제는 IRP

danielnamy.tistory.com

 

사모 펀드 그리고 적립식 펀드 란?

사모 펀드 그리고  적립식 펀드 란? 제대로 이해하기 앞에서 주요 세제혜택 펀드와 유명한 펀드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기본적인 펀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펀드에는 다

danielnamy.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