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대출 금리 비교 및 리뷰 (24년 9월 1주차) - 대출 정보
은행 대출 금리 비교 및 리뷰 (24년 9월 1주차) - 대출 정보
현재 대출 금리가 많이 높은 상태에 따라서 대출이 필요하거나 변동금리 대출을 받고 있는 서민들에게 매우 취약하고 어려운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출 이자, 금리 비교를 통해서 최대한 저렴한 금리의 대출을 찾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라이프 디자이너 블로그에서는 매주마다 은행 대출금리 분석 및 비교를 정확히 해드리고 있습니다. 신용대출, 중금리, 주택담보대출 등 다양한 대출 상품에 대해서 비교해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대출을 찾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자료들이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내용을 이용한 유사한 컨텐츠 및 복붙 등 악의적으로 의도로 블로그 운영하는 분을 발견한다면 엄중히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에는 대출 금리 및 대출 상품과 관련된 정보들을 소개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용대출 - 제1금융권 월 평균 금리 추이
신용대출 - 제1금융권 주간 최고/최저 금리 비교
대출 금리가 상승 반등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에 대한 정부의 압박 이후 은행들이 일제히 대출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면서 신용대출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세계경제 추이를 두고 보았을 때 일시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으나 이러한 정책이 장기간 이어진다면 대출 시장에서는 매우 부정적인 요소로 남을 수 있습니다.
10월 부터는 한국에서도 기준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용대출 금리가 빠르게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채권금리가 선반영하여 움직이기 시작하였고 신용대출 금리도 머지않아서 이를 따라서 움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최저금리 기준으로 가장 낮은 금리가 고시되는 은행은 카카오뱅크, 우리은행 그리고 농협은행 순입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3.5%까지 하락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시널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고 금리 기준에서는 케이뱅크, 국민은행, 신한은행 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고금리 세도 점진적으로 하락추세로 전환하고 있기 떄문에 매우 긍정적인 시그널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향후 미국 경제지표가 다시 꺽일 경우 대출 금리도 빠르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경제 상황을 유심히 지켜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최고금리>
<최저금리>
신용대출 - 신용점수 및 등급 별 대출금리 실행 현황
신용대출 - 저축은행 대출 금리 비교 현황
저축은행 신용점수 별 대출 실행 금리 현황입니다. 시중은행보다 매우 높은 금리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대부분 추가 대출 그리고 고금리 대출이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높은 금리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 보험사 대출 금리 비교
보험사 별 신용대출 현황을 조사한 표입니다. 평균금리 기준에서 저축은행보다는 매우 저렴하게 대출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점수가 고득점 자인 경우에만 대출을 실행 주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신용대출 - 여신기관 대출 금리 비교
여신기관이라 하면 카드사 등 캐피탈과 같은 회사들의 대출 현황입니다. 저축은행과 비슷하거나 높은 금리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차분하게 대출 금리를 살펴보신 후 해당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중금리대출- 시중은행 중금리 대출금리 현황
중금리대출- 저축은행 중금리 대출금리 현황
그림 클릭을 하시면 확대를 통해서 대출금리 기준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금리 대출 금리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신용점수 별로 대출 금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낮은 신용점수에서 대출을 실행한 은행일수록 대출 심사 과정과 실행이 더 수월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낮으신 분들은 해당 은행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금리대출 - 은행 고시 중금리 대출 금리 현황
<최고금리>
<최저금리>
마이너스 통장 대출 - 은행별 대출 금리 현황
<최고금리 기준>
<최저금리 기준>
마이너스 통장 대출 - 저축은행 신용점수 별 대출 금리
마이너스 통장의 현재 각 은행별 평균 대출금리 현황을 테이블로 정리하였습니다. 현재 평균 대출 금리는 5% 중반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현재 5% 초반대까지 내려온 대출 금리가 존재하지만 아직까지 대출 금리가 높은 상품들이 많습니다. 현재 대출 금리가 국민은행, 농협은행, 그리고 하나은행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마이너스 대출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신용대출의 경우 현재 대출 금리가 높은 금리로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마이너스 대출을 통해서 대출을 신청 한 후, 만약 대출 금리가 낮아아질 경우 마이너스 대출을 상환한 후, 신용대출 등으로 대출 실행하는 방향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략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 - 월별 평균금리
기준금리 인하 시점이 가까워 질 수록 대출 금리도 빠르게 하락하는 것 같습니다. 금번달의 경우도 마이너스 대출 금리에서 인하가 되는 모습을 점진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시기에는 대출을 전략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는 시기입니다. 특히나 금리가 인상 가능성도 높지만 향후의 경제 위기 및 침체로 인하여 금리 인하가 생각보다 빠르게 올 수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전략적으로 이용한다면 대출관리에 매우 도움이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와 같은 시기에는 대출 금리를 최대한 많이 비교하시어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주택담보대출 - 제1금융권 월 평균 대출금리 추이
기준금리가 향후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월평균 시중은행들의 대출 금리가 빠르게 하락한 것을 차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달까지는 하락세로 전환한 만큼 향후의 대출 금리 추이를 지켜볼 필요성이있습니다. 8월 초 일시적반등하였으나 대출 평균 금리 차원에서는 대출 금리가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심히 지켜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해당 지표를 통해서 지난달 가장 저렴하게 대출이 실행된 금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실행금리를 통해서 현재의 주간 금리와 비교하시어 대출을 심사받는 것이 가장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좋은 팁입니다.
월평균 주택담보대출 금리 추이 차트
주택담보대출 - 제1금융권 주간 최고 대출금리 비교
경제상황과 금리의 전반적인 흐름에 따라 대출 금리가 결정된다면 현재는 하락세로서 유지되는 것이 맞을 것 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부동산 시장의 흐름이 상승세로 접어들고 이에 따라 안정적인 부동산 정책을 유지시킬 수 있는 카드가 마땅치 않은 정부 입장에서 가장 쉽게 압박하는 카드는 대출 금리를 인상하는 것 입니다.
희한하게도 정부의 수도권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와 함께 대출 금리가 빠르게 상승 전환했다는 점에서 매우 놀라운 상황입니다. 심지어 한국은행은 빠르면 이번달 늦어도 10월 안에는 미국 경제 흐름에 맞추어 기준금리를 인하 할것이라는 시장 예상과는 반대로 움직이는 상황입니다.
9월 미국 기준금리 인하는의 확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최근 파월 의장의 발언으로 이제는 시장에서는 100%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세계경제의 흐름과는 반대로 정치적인 부분이 반영되어 한국시장에서는 대출 금리가 인상할 수 밖에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중은행들 입장에서는 정부의 압박에 반길 수 밖에 없습니다. 금리 상승은 결국 은행의 실적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하락하게된다면 결국엔 이러한 정책들도 결국 시장의 순리되로 돌아갈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현재 최저금리 기준으로는 하나은행이 가장 저렴하며 그 뒤로는 신한은행, 카카오뱅크, 국민은행 순입니다. 최고 금리 기준에서는 우리은행이 가장 저렴하며 그 뒤로는 하나은행 기업은행 순입니다.
현재와 같은 추세에서는 여러 은행들을 방문 또는 신청을 통해서 대출 금리를 알아본 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은행마다 그 평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대출 금리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대도록이면 최저금리가 낮으면서 최고 금리랑 큰 차이가 없는 하나은행 또는 우리은행 같은 대출 상품이 매우 유리할 수 있으니 해당 상품들을 유심히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최고금리 기준
최저금리 기준
지방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최고금리 기준
최저금리 기준
주택담보대출 - 정부지원 대출금리 비교
※ 아래 제공드리는 금리는 매월 고시되는 최고 금리 기준으로 비교해드리고 있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디딤돌대출은 3.3%대로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8월 16일 부터는 디딤돌 대출 금리가 인상되어어 금리가 상승하게 됩니다. 정부에서는 최근 집값 상승으로 인하여 대출 금리에 대해서 인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해당 정책이 이해되진 않지만 정부의 정책 대출인 만큼 해당 결정을 피할 순 는 없을 것 같습니다. 대출이 필요하신분들은 서둘러서 대출을 실행하시는게 매우 유리합니다.
현재 신생아 특례 디딤돌대출 상품도 있기 때문에 자격 및 조건에 따라서 대출을 실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택담보대출 - 제2금융권 대출금리 현황
전세자금대출 -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금리 현황
전세자금대출 - 한국주택금융공사 금리 (월 단위)
한국주택금융공사의 평균 실행 대출 금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전히 대구은행의 대출 금리 수준이 타 사 대비해서 매우 낮은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점에서 해당 대출 상품을 우선적으로 찾아보시고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구은행 다음으로는 부산은행 대출 금리가 가장 낮게 고시되고 있으며 3.57% 대로서 예전 '21년 수준까지 하락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더 좋은 수준의 금리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그 뒤로는 케이뱅크 그리고 우리은행 순으로 3.6% 대 그리고 나머지 은행들의 경우 3% 후반대에서 4% 초중반대 까지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시기에는 최대한 여러 대출 상품을 비교하시어 대출 실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금리는 평균 금리이지, 똑같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특히나 금리 뿐만 아니라 중도상환수수료 그리고 연장여부 같은 내용들을 꼼꼼히 살펴보시면서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세자금대출 - 한국주택금융공사 금리 (주단위)
대구은행 대출이 3.01대로서 매우 낮게 유지되고 있는 모습니다. 그 뒤로는 경남은행 그리고 우리은행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대출 금리가 다소 보합권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의 대출 금리가 다른 시중은행들 보다는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출 금리가 전반적으로 하락 전환하는 시기라고 보여집니다. 향후 6개월 동안 대출 금리가 더더욱 하락할 것으로 시장에서는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최대한 변동금리로 유지하는 방향의 대출이 유리할 수 있으며, 대출 금리 추이를 자세히 지켜보시면서 대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월세자금 대출
<최고금리>
<최저금리>
개인사업자 담보 대출 금리 비교
개인 사업자대출 금리가 전진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것을 아래 차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달 까지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에 따라서 대출 금리가 하락하는 분위기가 결국 실질 하락까지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국민은행이 4.6%대 까지 하락하였으며, 그 뒤로 신한은행 대구은행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가장 저렴하게 고시되고 있는 금리는 광주은행 입니다. 현재 점진적으로 대출 금리가 하락하고 있는 모습에 따라서 향후 대출금리가 하반기로 갈 수록 더 하락할 수 있는 폭이 있다는 것을 시장에서는 조심스럽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중은행들의 대출 금리가 빠르게 하락한 다는 것이 매우 눈에 뛰며 특히나 모든 금융권에서 대출 금리가 하락하고 있다는 시그널이 보이고 있어 하반기 부터는 4.5% 이하로도 대출이 가능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신용 대출 금리 비교
신용대출의 경우 담보대출 보다 금리 수준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5% 초반대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남은행, 하나은행 그리고 국민은행 순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담보대출과는 다르게 신용대출에서 대출 금리가 다소 높으며 일부 은행에서는 신용대출 금리를 소폭 상승하기도 하였으나 대출 금리가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시그널들이 보이고 있기떄문에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하반기로 갈 수록 신용대출도 빠르게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난 달 대비해서 아직까지 대출 금리가 높은 수준이며 큰 변화가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사업주들 입장에서는 매우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 수준입니다.
다만 긍정적인 시그널은 현재 대출금리가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상품들이 존재하며 차트를 통해서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시기에 최대한 여러 대출을 비교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가능하다면 일반 신용대출을 받는게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해당 조건의 상품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법인 사업자 담보대출 금리비교
법인 사업자 신용대출
LTV, DSR, DTI 이해하기
- LTV - 현재 주거용 부동산의 시세 대비 최대한 대출 받을 수 있는 한도를 비율(%)로 표시하는 것
(예시 - A아파트 KB부동산 시세 5억 - 실수요자 - LTV 50% 최대 2억 5천 원 한도)
- DTI - 해당 부동산 원금 및 이자의 합이 나의 연 소득 대비 DTI % 한도 내에서 대출 가능하도록 규제한 비율
[(DTI =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 + 기대출 이자 상환액) / 연간 소득 or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 + 기대출 이자 상환액 + 기대출 원리금 상환액) / 연간 소득 ) > 연소득 / DTI %]
- DSR - 나의 전체 대출 및 부채에 대한 합이 나의 연 소득 대비 DSR % 한도 내에서 대출 가능하도록 규제한 비율
((모든 대출에 원리금 상환액 + 이자) / 연간 소득)
주택담보대출 한도 결정 방식을 알고싶으시다, 아래 블로그 내용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대출 (시중은행) - 금리 비교
부동산 대출 (저축은행) - 금리 비교
부동산 대출 (보험사) - 금리 비교
상환방법 이해하기 (원리금, 원금 균등상환방식)
▶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방식
-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선호하는 분들의 경우 단기간 대출, 추가 담보대출 또는 상환금액이 원금균등상환방식보다 적은 것을 선호할 때 주로 해당방식의 대출 상황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디딤돌 등의 대출은 원리금 균등 상황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보다 미래의 소득이 많을 경우 해당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위 표와 같이 대출 만료가 되는 시점까지 월 상환금액이 동일합니다. 이에 따른 이자율은 원금균등상환방식보다 높습니다.
▶ 원금균등분할 상환 방식
- 원금균등 상환 방식은 매월 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지급하는 이자도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 지급해야할 이자가 원리금균등상환 방식보다 작습니다. 이자가 줄어들지만 초기에 납부해야하는 원금과 이자가 매우 높기 때문에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즉, 초기 부담 비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해당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이자 비용을 적게 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 원금 납부하는데 생활에 부담이 없는 분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 금리인하 요구권 활용하기
금리인하 요구권
금리인하 요구권은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다음 신용상태나 상환능력이 대출 당시보다 크게 개선되는 경우 금융회사에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로, 금융 소비자의 법적인 권리로 명시돼 있다.
대출 후에도 개인의 신용점수가 상승하거나, 연 소득 상승, 직장 변동, 직장 내 직위 상승, 전문자격등 취득 등여러 조건 및 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화한다면 은행에 금리인하요권을 신청하는것이 좋다. 승진이나 급여가 오르거나 안정적인 직장으로 옮겼다 해도, 부채비율 상승한다면 금리 인하 요구가 거절될 수 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법제화 되었기 대문에 은행, 저축은행, 보험 등에 정당하게 요청할 권리가 있다. 입증 자료만 정확하게 제출하면되고, 해당 금리 인하권을 한번쯤은 요청해보도록 하자.
대출 상환 방법 Tip
대출 상환은 대출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다.
금리가 높은 상품부터 갚아야 이자를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같은기간 대출을 받았어도 5% 대와 3% 금리라면, 2% 수준의 금리를 더 내는 상품이 갚아져야 이자상환액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우선 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부터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3금융권> 2금융권> 1금융권 상품 순으로 금리가 높습니다. 또한 대출을 상환하게 되면 신용점수도 상승하게 되니, 추후 금리 인하 요구권을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대출이 더 필요하시다면 대환대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1 금융권 상품 또는 정부지원 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만기까지 그대로 유지되는 금리 입니다. 만약 금리가 오를 경우 유리하며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라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변동금리 보다 소폭 높은 금리로 고시됩니다.
변동금리
일정 주기(3,6,12개월)마다 변동되는 금리입니다. 금리가 하락할 경우 이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현재와 같이 금리가 하락하는 시즌에는 고정금리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리결정 대출 팁
금리가 오르는 기간인지, 아니면 고정이 필요한 시점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면 혼합금리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혼합금리는 5년 고정 이후 변동으로 변동되는 상품입니다. 우선 혼합금리로 경제상황을 살펴보시고, 3년 뒤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가되는 시기에 경제상황을 반영하여 대출을 또 다시 갈아타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도 매우 좋은 대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해약금(수수료) 가입 전 확인하기
대출을 가입하기 앞서 가장 고민해야할 사항은 바로 중도상환해약금(수수료)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출을 하는 이유는 현재의 자금이 여유치 않기 때문인대, 미래에 현금이 많이 생겼을 경우 대출을 상환할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만약 중도상환수수료가 2%있다면, 1억을 상환하는대 200만원이라는 돈을 중도상환수수료로 납부해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결국 은행과 대출하면서 약속한 기간보다 일찍 상환할 때 발생하는 위약금 성격의 수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단기간 대출이 필요하다면, 금리가 조금 더 높더라도 중도상환수수료가 낮은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순히 금리가 조금 더 낮다고 해서 대출을 실행하게 된다면, 추후 상환할 때 중도상환수수료로 나가는 수수료가 더 많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중도상환수수료는 3년 약정으로 잡고 있으며, 그 이후 기간은 면제로 잡고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은행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은행들의 조건을 확인하시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 환산 기준표
구 신용등급 수준이 현재의 점수에 어느정도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해당표를 준비하엿으며, 이를 통해서 아래 신용점수 별 금리 현황을 파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본인의 신용점수 수준을 파악하신 후 자료들을 보신다면 더 이해하시기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