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Designer

결혼, 생활, 맛집, 취미 투자, 정보, 주식, 노하우, 부동산 및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라이프 디자이너 블로그

자세히보기

📊 투자 및 재테크/📈 종목 분석

[Da Review] 15% 상승 한 덕우전자를 매도하지 않은 이유 (22.01.15)

다미 2022. 1. 15. 21:50

[Da Review] 15% 상승 한 덕우전자를 매도하지 않은 이유 (22.01.15)


Da Review는 제가 투자 한 종목에 대해서 당시 경제 환경과 변화되는 시장 상황 안에서 실시간으로 고민하고 생각하면서 매수/매도를 결정했던 이유들에 대해서 기록하여 해당 상황에서 투자 복기(Review) 하면서 투자에 대한 자기 발전과 공유하기 위함의 목적으로 쓴 투자 복기(Review)입니다. 

 

<네이버 덕우전자 주식차트 참조>

 

 

 

1.

덕우전자 개요

 

[FnGuide 자료 참고]

 

 

덕우전자는 전체 매출액의 약 81% 수준을 모바일 카메라모듈용을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이외로는 차량용 전장부품 약 17% 바이오 장비 및 기타를 약 4% 비중의 사업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미국의 '애플', 'LG이노텍' 등 있습니다. 작년 애플社에서 2021년 애플 공급사 리스트에도 포함된 회사입니다. 2021년에는 바이오 신약 개발기업으로 사업 확장하고자 하는 코스피 상장회사 와이투솔루션(011690)을 인수하기도 하였습니다. 덕우전자의 경우 미국 큐리바이오라는 회사 설립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와이투솔루션은 현재까지는 전자제품의 전력을 변환시켜 전원을 공급하는 SMPS을 개발 및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주로 하는 회사이기에 바이오 사업을 인수했다고 말하기엔 어렵습니다. 향후 미래 사업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2.

덕우전자에 투자한 이유

 

개요에서 설명한 내용처럼 덕우전자는 주로 카메라 모듈업체가 주요 매출 구성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제가 주목했던 이유 중 하나인 이유도 바로 '카메라'입니다. 몇 년 전부터 스마트폰에서는 카메라 렌즈는 3개 이상인 스마트폰이 증가하는 추세였습니다. 카메라 화질을 높이기 위한 경쟁이 이제는 최소 2개 이상의 카메라가 없으면 이상할 정도로 당연시되는 필수요건이 돼버렸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카메라 내 이물질 침입으로 제품 내부 손상 방지하고 전자파로 인한 장애 발생을 최소화해 주는 '스티프너(stifferner)'는 필수적인 부품이 돼버렸습니다. 바스켓은 멀티 카메라 앞면에 장착되며 이는 멀티 카메라 모듈의 내구성을 높여주고 두께를 얇게 해 주는 부품입니다. 결국 해당 제품들은 덕우전자의 기술력이자, 향후 그리고 앞으로도 1,000억 원대 매출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정적인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러나 3개년 연속 매출이 신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박스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코로나19 영향으로 하락하였습니다.

 

 

&lt;덕우전자 홈페이지&gt;

 

결국 박스권을 벗어나기 위한 조건 중에서 가장 제일 중요한 현 매출액을 크게 성장시킬 수 있는 '기대'와 '희망'이 부족했던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제가 주목하는 부분은 바로 '자동차' 사업입니다. 덕우전자에서 차량용 사업 제품으로 ABS 모터, EPS모터, Shield-CAN, 그리고 BMS입니다. 현실적으로 기존 보수적인 자동차 업체들에게 혁신제품이 아니고서야 ABS 모터, EPS모터, BMS를 공급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미 경쟁자들이 넘쳐나기 때문에 쉽게 사업성을 확장하기 쉽지 않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BMS도 이미 전기자동차 배터리 공급업체에서 하나의 배터리 Pack으로서 해당 부품을 기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사를 확보하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해당 제품들로 수출로서 약 200억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현재까지 주식이 제자리였던 이유는 결국 3가지 제품은 크게 매출을 신장시킬 수 없기 때문이며 국내에서는 조달할 회사를 찾기 어렵다는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남은 한 가지 제품과 미래 고객사에 대한 기대감으로 덕우전자에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Shield-Can - 차량용 카메라 모듈에 정착되는 기구물로, 카메라 렌즈를 감싸 제품의 내구성을 높여주는 부품

 

Shield-Can은 기존 카메라 모듈 사업성과 크게 연관성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결국엔 카메라 모듈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향후 전기자동차 시대에서 자율주행은 거의 필수사항입니다. 자율주행은 레이다도 필수사항이지만, 결국엔 카메라 없이는 신호 및 표지판을 인식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자율주행이 법과 제도적으로 통과하고 실제로 운행이 시작된다고 했을 때 해당 제품들을 자율주행을 탑재하고 있는 모든 자동차 브랜드로 확장됩니다. 결론적으로 자율주행에는 카메라는 추가될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되며, 몇 대의 카메라가 자동차에 배치될 것인가 그것이 이 사업과 부품 공급에 핵심이라고 생각됩니다. 결국엔 이 제품과 부품이 덕우전자의 향후 매출 상승에 견인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애플 社에서 공급업체들 점검 차원에서 국내에 방문을 했고, 덕우전자와도 미팅한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그 기대감에 최근 주가도 상승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 다른 부분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 社에서 야심 차게 추진하고 있는 애플카가 있습니다. 애플카는 결국엔 테슬라의 대항마로서 시대를 바꿀 차로 탄생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결국 애플에서 추진하는 전기자동차가 어떤 개념인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2024년 이후라면 애플카도 결국엔 자율 자동차 시스템을 추가해야 되며, 이는 덕우전자 입장에서는 기 공급업체라는 효과로서 영업하기는 다른 제품보다는 수월할 것입니다. 제가 투자한 이유는 카메라 부품 사업 확장성과 현 영업망 활용에 따른 매출 상승 가능성에서 입니다. 가장 수월한 영업은 기존 고객  활용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3.

15% 상승! 그래도 매도하지 않은 이유

 

&lt;네이버 순매매 거래량 참조&gt;

 

상승을 주도하던 외국인 이탈이 1월 14일 주가 상승이 멈춘 이유입니다. 결국 강한 매수세가 사라졌기 때문에 음봉 상승 마감했습니다. 결국엔 전고점에서의 싸움이 시작되었습니다. 결국엔 추가 매수세가 있을 것이냐 없을 것이냐에 따라서 다음 주 주가 향방이 갈라질 것입니다. 만약 매수세가 줄어든다면 기존 전고점에서 물려있던 개인들은 판매를 시작할 것이고 하락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전 외국인들이 이탈이 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주식의 거래 주체는 외국인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외국인은 매수세를 강하게 만들어준 효과는 있었지만 거래량을 크게 터트릴 주체는 아니었습니다. 외국인이 14일에 판 금액은 약 14억 밖에 되지 않습니다. 거래대금 약 600억 중에서 2% 밖에 되지 않는 거래대금입니다. 물론 사고팔고 반복 매수/매도를 했다고 해도 5% 내외 수준일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1월 14일은 금요일이었습니다. 외국인들에게 금요일은 매도가 특히 강한 요일입니다. 그리고 가장 놀라운 시장 환경의 변화는 바로 한국은행에서 예고 없던 갑작스러운 금리 인상이었습니다.

 

제가 매도하지 않은 이유는 바로 이런 부분입니다. 외국인의 비중이 많은 종목이었다면 큰 시그널로 인식하고 매도를 고려했을 것입니다. 다음주 월요일 겁먹은 개미들은 시초가와 함께 판매할 것입니다. 하지만 한번 더 생각해보면 굳이 매도할 필요가 있는지 다시 고려해봐야 합니다. 수급 때문에 매도한다? 그렇다면 시장 상황을 다시 한번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지난주 코스피, 코스닥, 다우, S&P500 그리고 나스닥 모두 쉽지 않은 한 주였습니다. 그럼에도 덕우전자는 연일 상승을 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주식시장에서 트렌드가 변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과 함께 결국엔 자동차 시장으로 돈이 몰려올 것입니다. 그리고 고유가 시장은 결국 전기자동차 수요가 증가하게 만듬과 동시에 전기자동차 부품주들의 상승을 만들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덕우전자를 지금 시점에서 매도해야 할지 다시 한번 고민이 됩니다. 그럼 스스로에게 물어볼 것입니다. 언제 매도할 것인가? 

 

 

결국 저의 답은 하나입니다. 현재는 매도할 포인트가 없다.

 

 

 


 

 

대박 나는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전략 (Feat. 공모가 30만 원 확정)

대박 나는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전략 (Feat. 공모가 30만 원 확정)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일정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1월 18일 ~ 1월 19일까지 LG에너지솔루션의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요. 전기자동

danielnamy.tistory.com

 

 

 

리스크 낮고 안전하게 수익내는 주식 종목 고르는 방법 (Feat. 재무상태표)

리스크 낮고 안전하게 수익내는 주식 종목 고르는 방법 (Feat. 재무상태표) 재무제표 안에는 동적인 지표로 사용되는 재무상태표가 있다. 재무제표가 발표하고자 하는 시점에서 기업의 자산/부채

danielnamy.tistory.com

 

자동차세 최대 10% 할인받고 최대한 늦게 내는 방법 (Feat. 연납 & 카드납부)

자동차세 최대 10% 할인받고 최대한 늦게 내는 방법 (Feat. 연납 & 카드납부) 자동차 소유주라면 피할 수 없는 세금인 지방세인 것이다. 누군가 했던 말이 생각난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젠장,

danielnamy.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