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Designer

결혼, 생활, 맛집, 취미 투자, 정보, 주식, 노하우, 부동산 및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라이프 디자이너 블로그

자세히보기

자산 100억 모아 은퇴하자/주식 정보

[국내주식] 조선업 최종편 제조사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다미 2021. 5. 7. 21:45

안녕하세요? 다니엘입니다.

 

 

오늘은 조선업 최종 제조사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4편에서는 조선업 솔루션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분은 하이퍼링크 또는 아래 URL을 타고 들어가셔서 어떤 기업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RL입니다.

 

 

 

 

[국내주식] 조선업 4편 솔루션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토탈소프트, 케이엘넷, 서호전기)

안녕하세요? 다니엘입니다. 오늘은 조선업 4편 솔루션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3편에서는 기자재-구조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분은 하이퍼링크 또는 아래 URL을 타고 들어가셔서

danielnamy.tistory.com

 

총 4개 포스팅을 통하여 조선업 관련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관련 종목들의 제품들을 모아서 배를 직접 건조하는 회사들에 대허서 오늘은 알아보고자 합니다. 조선소하면 생각나는 기업은 역시 현대인데요.

정주영 회장님께서 일궈논 조선사업을 바탕으로 지금까지도 세계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배를 건조하는 주요 5개 회사들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고, 해당 주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한국조선해양 - 유조선, 컨테이너선, 석유화학운반선, 실물선, LNG선, LPG선 및 특수상선 제조
  • 현대미포조선 - 석유화학제품 운반서 및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및 LPG/엔틸렌 운반선,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 등
  • 대우조선해양 -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 등 다양한 분야 사업 중
  • 삼성중공업 - 조선해양사업 중 매출비중이 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그리고 FLNG선에 특화되있음.
  • 한진중공업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

 

 

조선업 - 제조사 종목 모음

 

 

1. 한국조선해양 (009540)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매출은 조선 83.66%, 해양플랜트 7.22%, 엔진기계 4.75%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한국조선해양

선박용 엔진·기계 선박에 탑재되는 핵심 기자재도 자체 개발생산하며 친환경ㆍ고효율 선박기술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www.ksoe.co.kr

 

 

 

1) 조선사업 - 유조선,컨테이너선,석유화학운반선,실물선,LNG선,LPG선 및 특수상선 등

 

넘볼 수 없는  세계 1위의 역량 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1972년 조선사업을 시작한 이래 조선 계열사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세계 유수의 고객사와 함께 성장해 왔으며, 40년 이상 쌓아온 탁월한 설계 기술과 풍부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No.1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신 생산설비와 우수한 인적자원을 갖춘 조선사업 부문은 뛰어난 기술력으로 2012년 세계 최초 ‘선박 건조량 1억 톤(GT)’의 신기록을 달성하였으며, 2018년 말까지 그룹 내 조선3사에서 총 4,011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하였습니다.

한국조선해양 그룹은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친환경선박, 스마트선박과 같은 새로운 수요에 대해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갈 것 입니다.

 

 

2) 해양플랜트 사업

 

세계 최고의  EPC 전문업체 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해양 유전과 가스전을 개발/생산하는 다양한 형태의 해양플랜트 공사를 설계, 구매, 제작, 운송, 설치 및 시운전까지턴키(Turnkey) 방식으로 일괄 수행하고 있으며, 전 세계 30여개 이상의 고객사에게 170여기의 해양플랜트를 성공적으로 인도하였습니다.

1,600톤 골리앗 크레인 2기, 10,000톤 플로팅 크레인 및 100만톤급 H-Dock 등의 초대형 생산설비에 더불어 40년 이상 축적된 우수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시공 능력을 보유한 해양플랜트 전문 EPC 업체로서 고객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육상의 산업플랜트 분야도 40여년의 풍부한 공사 경험과 엔지니어링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대형 발전플랜트 및 화공플랜트 사업에서 설계, 구매, 제작, 시공, 시운전에 이르는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고객으로부터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3) 특수선

 

1975년 한국 최초의 국산 전투함인 울산함 개발을 시작으로 최첨단의 이지스 구축함과 차세대 한국형 잠수함에 이르는여러 종류의 최신예 함정을 자체 개발하여 대한민국 해군과 해양경찰에 공급하였으며, 우리나라 조함자립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지난 40여년간 축적된 최첨단 함정 기술을 바탕으로 명실공히 세계 최고 수준의 함정 전문 조선소로 성장한 현대중공업(특수선사업부)은 이제 뉴질랜드 해군, 방글라데시 해군, 베네수엘라 해군, 필리핀 해군 등 외국 해군과 수출계약을 체결하며 세계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4) 선박용 엔진 및 기계

 

세계 대형엔진 시장의 약 36%와 중형엔진 시장의 약 28%를 점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엔진제작사로서2018년까지 대형엔진 1억7천만마력과 힘센엔진 11,500여대를 생산하였습니다. 특히, 중형엔진(HiMSEN)을 자체 개발한 국내 유일의 원천기술 보유 업체이며, 최첨단 정밀가공 및 조립, 시운전 설비 등 최고 수준의 생산설비를 갖춘 세계 제일의 선박용 엔진 메이커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용 탈황설비(스크러버), 질소저감장치, 평형수처리장치 등의 친환경 설비 뿐만 아니라, LNG선의 핵심 처리설비인 가스연료공급시스템, 가스재기화/재액화 장치 및 프로펠러 등 핵심 기자재를 일괄 생산하여 국내·외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5) 산업기계 및 에너지

 

선박용 엔진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동식 발전설비(PPS)를 포함한 육상용 엔진발전설비(EPP) 시장에서도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쿠바, 브라질, 중동,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 2,000대(5,000MW) 이상을 공급하였습니다.

산업용 보일러 분야에서도 국내외 시장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축적하였으며, 특히 순환유동층(CFBC) 보일러는 독자적인 원천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분야에도 적극 진출하여 전 세계에 태양광 모듈 및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2012년 당시 국내 최대규모의 태양광 R&D센터를 설립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1,200대 이상의 산업용 크레인을 제작, 납품하여 세계 시장에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화공플랜트 핵심기기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및 우주발사대 등의 특수기기 전문 제작사로서의 입지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2. 현대미포조선 (010620)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

www.hmd.co.kr

 

세계 1위 중형선박 조선소 정착

현대미포조선은 세계 최고의 수리, 개조 조선소에서 중형선박 건조를 통해 신조조선소로 성공적으로 변신, 이제 세계 1위의 중형 선박 건조회사로 확고히 자리 잡고 있다.주력 제품은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을 비롯해 중형 컨테이너선 등으로 건조 선종을 특화했다. 특히 2002년 2월 세계 1위의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 그룹에 편입되면서 그룹사간의 협조 체계 구축을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및 전사적인 벤치마킹 등을 통한 품질 및 생산성 향상으로 현대미포조선은 단기간 내 위기를 극복하고 흑자로 전환할 수 있었다. 현대미포조선이 특화하고 있는 중형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은 시장 점유율과 품질 등 모든 부문에서 최단 기간에 부동의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뛰어난 품질과 기술로 인해 전세계 선주사들 사이에서 '미포탱커'라는 독자적 브랜드로 알려져 이미 초일류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3만5천DWT, 3만7천DWT, 4만6천DWT급 등 독자적인 선형으로 개발된 중형 PC선은 세계 해운 시장에서 이미 표준 선형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전 세계 발주량의 절반이 넘는 물량을 수주하는 등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이같은 국제적인 명성은 2001년 이후 10년 연속으로 전 선종에 걸쳐 25척이 세계 최우수 선박에 선정됨으로써 최고 수준의 품질을 공인받고 있다.최근들어 고유가와 함께 모든 선박에 대한 선박제조연비지구(EEDI) 채택 의무화로 늘고있는 친환경선박수요에 적극 부응, 업계 최고의 고효율 친환경 선박 기술을 선도하며 전세계 에코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늘어나는 수주로 생산량 증대에 대비해 2000년대 들어 전남 대불공장, 장생포 공장, 온산공장 등 생산설비 확충도 잇따랐다. 특히 상생의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97년 이후 2018년까지 22년 연속 무분규를 달성함으로써 안정적인 성장의 주춧돌을 놓았다. 이를 통해 2011년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노사문화가 우수한 기업에 수여하는 2011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2001년 수출 5억불 탑을 수상한지 불과 10년만인 2011년 40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함으로써 급신장세를 타고 있는 사세를 대 내외에 유감없이 과시했다.

 

 

 

1) 석유화학제품운반선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2003년 중형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을 시작으로,중형 컨테이너운반선, 컨테이너/로로선, 아스팔트운반선, 중형 LPG운반선,자동차운반선, 주스운반선, 에틸렌운반선에 이르기까지다양한 제품이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 컨테이너선                                                         

 

 

 

 

 

 

 

 

 

 

 

3) 가스운반선 및 자동차운반선

 

 

4) 벌크선 및 특수선

 

 

 

 

 

3. 대우조선해양 (042660)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대우조선해양

--> Loading... corporate PR Movie 사막도.. 극해의 빙하도.. 아프리카의 오지도.. 대우조선해양에게는 모두 같은 바다입니다. 바다는 꿈을 말합니다.우리는 꿈을 듣습니다. 더 넓은 세상에서, 더 많은 사

www.dsme.co.kr

 

 

 

1. 상선/특수선

1)LNG 운반선 (LNG Carrier)

LNG 운반선(LNG Carrier)은 천연가스를 압축/액화시켜 수송하는 용도의 선박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LNG연료시스템 (FGSS)과 ‘천연가스 재액화 장치(PRS)’ 등 LNG관련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총 37척(시장 점유율 58.7%)의 LNGC를 수주)

또한 러시아 프로젝트용으로 북극해에서 자체 쇄빙 운항이 가능한 최첨단 기술의 LNG 운반선 15척을 수주하였고, 2017년 12월, 세계 최초로 Yamal LNG를 선적하고 동절기 쇄빙운항으로 북극항로를 통과하는 신기원을 이루었습니다.

첨단 선박 기술의 프론티어인 대우조선해양은, 멤브레인 타입의 LNG 독자 화물창인 ‘Solidus’를 개발하여 업계 숙원인 LNG 기화율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등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다시 한번 과시하고 있습니다.

2)부유식 LNG 저장 재기화 설비 (LNG-FSRU)

LNG-FSRU(부유식 LNG 저장 재기화 설비)는 천연가스의 수요가 일시적으로 급증하는 곳이나 육상설비 건설이 어려운 지역에 별도의 대형투자 없이 경제적으로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는 대표적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그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초로 LNG-FSRU를 성공적으로 인도한 데 이어, 2017년에는 세계 최대 LNG-FSRU를 건조하는 기록을 달성하는 등 LNG 운반선의 기술경쟁력을 LNG-FSRU 분야에서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습니다.

3)LPG 운반선 (LPG Carrier)

LPG 운반선(LPG Carrier)는 석유가스를 압축/액화시켜 수송하는 용도의 선박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동시에 4척의 대형 LPG 운반선(VLGC)을 성공적으로 건조하며, 정확한 납기 준수와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환경규제 기준을 준수하고 연료비 절감으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ME-LGIP 탑재 선박의 건조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유조선

대우조선해양은 세계에서 운항중인 초대형 유조선 (VLCC : Very Large Crude oil Carrier) 건조 척수 기준으로 세계 1위(점유율 약 18%)를 유지하고 있으며, 수주잔량 기준으로도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18년 1월 기준)

이 뿐만 아니라, 원유운반선, 셔틀탱커, 정유운반선, 화학제품운반선 등 각종 유조선을 건조하였으며, 이를 통해 독보적인 유조선 건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는 유조선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차세대 친환경선박으로, 고효율엔진과 최신 연료절감 기술 등을 적용하여 선박건조시장을 선도해나가고 있습니다.

 

 

3) 컨테이너선

2011년 세계 초대형 컨테이너 화물선 머스크 트리플-E를 18,000 TEU 20척을 수주 한 이래,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세계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습니다.

(트리플 E : Economy of Scale (규모의 경제), Energy Efficient (에너지 효율), Environmentally Improved(친환경))

당사는 20피트 컨테이너 23,000개를 11단까지 적재/운항이 가능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 대형화 등 시장 Trend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LNG연료 추진방식 (LFS)에 필수적인 FGSS 특허와 자체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LNG 연료 컨테이너선(Tote Maritime)에 당사 Design을 적용하는 등 친환경 요구에 한 발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4) 기타

 

 

 

 

 

 

 

 

 

 

 

 

 

 

 

 

2) 해양플랜트

 

실제 생산 중인 세계 최초의 FLNG

LNG 수송선, 해양정제, LNG 생산에 필요한 경험과 기술을 접목하여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초의 FLNG를 성공적으로 Petronas사에 인도하였습니다.

야드 내에서의 완벽한 건조로 인해 해상 현지 도착 후 단 기간 내에 LNG 생산을 시작할 수 있었으며, 해양 LNG 시장 역사상 최초의 FLNG로 기록되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남들이 가지 못하는 분야에서 해양시장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습니다.

 

 

 

 

 

4. 삼성중공업 (010140)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4%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32%를 차지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삼성중공업 웹사이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www.samsungshi.com

 

 

1) 조선사업

 

삼성중공업은 1974년 창립 이래 세계 유수의 해운선사로부터 1,285척(2020년 12월 기준)의 선박을 수주하여 그 중 1,179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며 뛰어난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1995년 국내 최초로 셔틀탱커를 건조한 이래 전세계에서 발주된 셔틀탱커 147척 가운데 64척을 수주해 시장 점유율 44%를 장악하며 압도적인 품질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가스 체인 부문에서는 2008년 세계 최대 크기인 266,200㎥의 LNG선을, 2011년에는 국내 업계 최초로 멤브레인형 LNG선 화물창을 독자 개발함으로써 LNG선 건조 경쟁력을 한층 끌어 올렸습니다. 2013년 이후에는 연비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친환경 고효율 엔진 LNG선'을 건조하였으며, 2014년에는 세계 최초로 에탄운반선을 수주하며 앞선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에는 23,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는 등 고기술·고부가가치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 해양사업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FPSO 분야에서 세계 최다 건조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도의 안정성과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고정식 해양플랫폼, TLP, 부유식 해상구조물 등 해양개발설비 시장에서도 축적된 선박 건조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주요 오일 메이저 기업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해양개발설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탑사이드 설계 및 시공 능력을 확보하면서 우수한 턴키 제작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러시아 사할린 에너지 인베스트먼트社로부터 수주한 세계 최대 규모 해양플랫폼과 프랑스 토탈(Total)社로부터 수주한 세계 최대 규모의 에지나 FPSO가 대표적인 성과이며, 2010년에는 러시아 가즈플롯(Gazflot)社로부터 수주한 원유시추설비의 상부구조물과 하부구조물을 해상에서 합체하는 공법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삼성중공업은 해상에서 LNG를 생산할 수 있는 FLNG와 같은 신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연간 360만톤 생산이 가능한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FLNG를 로열더치셸(Royal Dutch- Shell)社로부터 수주해 2017년 성공적으로 인도하였고 뒤이어 페트로나스(Petronas)社로부터 수주한 FLNG도 2020년 인도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ENI社 수주도 성공하여 FLNG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5. 한진중공업 (097230)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0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보다 1계단 하락한 순위임. 대규모 시설투자 및 노동력이 필요한 기술, 노동, 자본집약형 산업이며 제한적 상황에서 경쟁이 이루어짐. 출처 : 에프앤가이드

 

 

한진중공업

 

www.hanjinsc.com

 

 

1) 건설부문

 

 

 

 

2) 조선부문

 

 

 

 

 

 

 

 

[국내주식] 조선업 1편 기자재-엔진 관련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stx중공업, stx엔진, 케이프 등)

 

[국내주식] 조선업 1편 기자재-엔진 관련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stx중공업, stx엔진, 케이프 등

안녕하세요? 주식에는 크게 20개 이상의 업종들이 있고, 그 안에는 수많은 종목들이 존재합니다. 그 종목들을 모두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더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어떤 사업을 이해하

danielnamy.tistory.com

[국내주식] 조선업 2편 기자재-설비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대양전기공업, 한라ims, 한국카본, 동성화인텍 등)

 

[국내주식] 조선업 2편 기자재-설비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대양전기공업, 한라ims, 한국

안녕하세요? 다니엘입니다. 오늘은 조선업 2편 기자재-설비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1편에서는 기자재-엔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분은 하이퍼링크 또는 아래 URL을 타고 들어가

[국내주식] 조선업 3편 기자재-구조물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오리엔탈정공, 세진중공업, 삼영이엔씨 등)

 

[국내주식] 조선업 3편 기자재-구조물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오리엔탈정공, 세진중공

안녕하세요? 다니엘입니다. 오늘은 조선업 3편 기자재-구조물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2편에서는 기자재-설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분은 하이퍼링크 또는 아래 URL을 타고 들어

danielnamy.tistory.com

[국내주식] 조선업 4편 솔루션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토탈소프트, 케이엘넷, 서호전기)

 

[국내주식] 조선업 4편 솔루션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토탈소프트, 케이엘넷, 서호전기)

안녕하세요? 다니엘입니다. 오늘은 조선업 4편 솔루션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3편에서는 기자재-구조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분은 하이퍼링크 또는 아래 URL을 타고 들어가셔서

danielnamy.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