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Designer

결혼, 생활, 맛집, 취미 투자, 정보, 주식, 노하우, 부동산 및 유용한 정보가 가득한 라이프 디자이너 블로그

자세히보기

자산 100억 모아 은퇴하자/주식 정보

[국내주식] 조선업 1편 기자재-엔진 관련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stx중공업, stx엔진, 케이프 등)

다미 2021. 5. 1. 20:23

안녕하세요?

 

주식에는 크게 20개 이상의 업종들이 있고, 그 안에는 수많은 종목들이 존재합니다.

그 종목들을 모두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더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어떤 사업을 이해하고 있어야지 더 빠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업종 & 종목 정보들을 업로드하고자 합니다.

저 역시도 직장인으로서 언제든 제 블로그를 보고 빠르게 보고자 합니다.

 

조선업에는 크게 3가지 파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배를 건조하는 제조사

배 제조를 위한 기자재

소프트웨어에 대한 솔루션

 

그리고 기자재에는 어떠한 종목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전 기자재에도 분류가 있습니다.

 

1. 엔진 2. 구조물 3. 설비

 

먼저 엔진에 대한 기업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요약합니다.

 

 

 

  • STX중공업 -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 영위
  • STX엔진 -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방위산업 엔진 및 전자통신장비 
  • HSD엔진 - 세계 제 2위 저속엔진,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등 영위
  • 인화정공 - 선박엔진부품과 자동자부품, 금속성형기계, 금속구조재 사업 영위
  • 케이에스피 - 엔진부품사업, 형단조사업 등 기타사업 영위
  • 케이프 - 실린더라이너 사업 영위 (엔진 피스톤 왕복 통로 역할)

 

 

조선업 - 기자재 - 엔진 종목 모음

 

1. STX중공업 (071970)

동사는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함.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www.stxhi.co.kr

 

STX중공업

 

www.stxhi.co.kr

 

 

  1) 엔진사업

 

    - MAN Diesel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및 Power Plant용 대형 디젤엔진을 생산하여 전세계 주요 조선소와 발전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 부품사업

      2-Stroke Engine Spares / Turbocharger / Crankcase / Cyl. Liner / Crankshaft / Cyl Head

 

 

  3) 발전설비사업

   컨테이너형 엔진발전소 / 엔진발전소 / 중저속엔진

 

  4) 조선기자재사업

 

중형엔진형

대형엔진형 

 

 

 

 

 

 

 

 

2. STX엔진 (077970)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함.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중.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http://www.stxengine.co.kr/kor/html/biz/marine/lowspeed.aspx

  1) 선박용엔진

  2) 육상발전용엔진

중속엔진 발전설비는 1970년대 중반부터 독일의 MAN ENERGY SOLUTIONS社 및 일본의 NIIGATA POWER SYSTEM社와의 기술제휴로 창원공장에서 일괄 생산되는 중속엔진과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풍부한 경험으로 설계한 발전시스템의 이상적인 조합으로 고객이 100% 만족하실 수 있는 발전설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섬지역, 오지 및 휴양지 등 공용전력공급이 불가능한 지역, 양질의 전력이 요구되는 공단 및 병원, 고가의 공용전력을 수전 받고 있는 공장 등에 디젤엔진 발전설비가 설치되어, 단기간 내 전력공급과, 저렴한 설치운영비 및 가동율 극대화로, 단기간 내 투자효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방위산업용엔진

 

육군의 전차, 자주포, 장갑차 및 해군의 구축함, 호위함, 고속함, 지원함 그리고 해양경찰의 경비함정에 탑재되는 디젤엔진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4) 전자통신

 

소나 - 수상 및 수중 위협세력을 탐지하여 대잠작전을 수행하는 무기체계로 호위함, 구축함, 정보함 및 잠수함 등에 탑재되어 운용

레이다 - 다양한 표적 및 전장환경을 탐지하기 위해 운용하는 무기체계로 전자기파를 방사하여 수신된 신호를 탐지/분석하여 표적 및 전장환경 정보를 획득하는 무기체계

통신 - 전장에서 지휘결심을 보좌하기 위해 운용하는 무기체계로 유선 혹은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전장 정보의 신속한 공유, 음성 및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통신 체계

  5) 부품서비스

 

3. HSD엔진 (082740)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임.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www.hsdengine.com

 

HSD엔진

e-비즈니스 중·저속 디젤엔진 부품의 제품견적부터 구매,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VAN 협력사에게 제품의 수주, 납품 정보 제공 및 대금 정산이 가능한 협력사 지원 토탈 시스

www.hsdengine.com

 

 

  1) 선박용 디젤엔진

저속 디젤엔진
HSD엔진은 저속 디젤/가스발전 분야의 업계 선두주자로서 1억 마력 생산을 달성하며 풍부한 생산 실적과 경험을 축적해 왔습니다. 차세대 전자제어 대형 엔진 세계 최초 생산(’03년), 세계 최대 크기 엔진 최초 생산(’05년), 세계최초 이중연료 저속엔진 상용화(’13년) 등 디젤엔진의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중속 디젤엔진
HSD엔진은 동종업계 최초로 흐름 생산에 의한 중속 디젤엔진 양산체제를 갖추고 풀 프루프 시스템을 통한 무결점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속 디젤/가스발전과의 패키지 공급 및 싱글 개런티 정책을 통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2) 디젤/가스 발전

저속 발전
HSD엔진은 1990년 40MW급의 남제주 저속 디젤 발전소를 일괄 도급 방식으로 공급한 이후, 1995년 80MW급 괌 저속 디젤 발전소를 시작으로 파푸아뉴기니, 인도, 그리스, 에리트리아 등의 세계 각지에 저속 발전소를 공급하여 기술력, 신뢰도,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디젤발전 시장에서 최고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중속 발전
HSD엔진은 1985년 북제주 중속 디젤/가스발전소를 공급한 이후 삼성 에버랜드, 한국항공 우주연구소, 성남 여객터미널, 필리핀 등에 중속 디젤 발전소를 공급하였으며, 또한, 원자력 발전소에 비상용으로 설치되는 비상 발전기를 월성, 영광, 울진, 신고리 원자력 발전소에 공급하여 품질의 우수성과 성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3) 엔진부품

 

 

  • 실린더 라이너
  • 배기 밸브 스핀들
  • 펌프 배럴 플런저
  • 스핀들 가이드
  • 펑처 밸브
  • 피스톤 크라운
  • 배기밸브 하우징
  • 피스톤 링
  • 배기 밸비 시트
  • 메인 베어링

 

 

 

 

  4) 친환경 기자재

 

HSD 엔진은 선박 및 디젤발전 등의 산업에 사용할 수 있는 탈질시스템(DelNOx)을 제작하고, 설치 및 유지·보수, 수리 서비스와 다양한 기술지원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HSD엔진의 DelNOx는 신개념 저온촉매를 장착한 세계 최초의 T/C 후단 SCR 시스템이며, 우수한 성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IMO Tier III 규제가 발효된 ’16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되어 전세계 고객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4. 인화정공 (101930)

동사는 1999년 1월 8일에 인화정공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10월 2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제조업을 주업으로 하는 회사로서 선박엔진부품과 자동차부품, 금속성형기계, 금속구조재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2년 11월말 금속성형기계 제작사업을 인수하여 영흥철강, DSR, DSR제강, 피스 등 국내 유명 선재회사와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www.ihpre.co.kr

 

::: 인화정공주식회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www.ihpre.co.kr

  1) 저속엔진 & 중속엔진

 

 

  2) 발전설비

 

 

5. 케이에스피

동사는 1991년 한국특수용접공업사로 설립되었으며 엔진부품사업, 형단조사업 및 기타사업 등 총 3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STELLITE용접기술력을 습득, 수많은 제품을 제작하여 이미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일본의 TOSHIBA등으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부산 및 경남권역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음. 주력 제품은 선박용 엔진 밸브류로서 국내외 엔진제조사, 조선소, 해운사 및 국내외 대리점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www.kspvalve.com

 

http://www.kspvalve.com/

 

www.kspvalve.com

1) 밸기밸브스핀들

선박용 주엔진밸브에 사용되는 대형엔진밸브는 Free Stretched Forming 공법에 의하여 제작되고 있으며, 전량수입에 의존하여 왔습니다. 당사는 세계 최초로 Electrical Upset 공법을 적용한 대형엔진밸브를 개발하여 벤처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자체에서 설계제작한 Electrical Upset 성형장치는 현재 실용신안등록되어 있습니다.당사는 개발한 본 제품은 우수한 품질 및 가격경쟁력으로 수입대체는 물론 앞으로 전 세계시장으로 크게 확대되어 나갈 것 입니다.

2) 형단조

 

 

3) HARDFACING 

 

 

 

6. 케이프 (064820)

1983년 12월에 엔진 부품 대리점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신규선박에 장착되는 엔진의 실린더라이너 생산 및 교체용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하고 있음. 실린더라이너의 경우 설비의 자체 개발, 절삭가공 툴의 신규개발 등을 통하여 가공면의 품질개선, 긴급수요에 대응한 납기 단축 등을 시도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수익원으로는 IB/PF 업무에 기반한 수수료 수익, 법인 대상의 중개 수익, 주식 및 채권 트레이딩 수익임.

 

www.cape.co.kr

 

CAPEind

 

www.cape.co.kr

 

  1) 실린더라이너 및 라이너부품관련

 

 

실런더라이너 - 선박의 추진력을 생산하는 주기관용 실린더라이너로서 선벅의 엔진이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과정을 거칠때 피스톤의 왕복운동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곳

 

 

 

 

이상으로 조선업종 - 기자재  - 엔진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투자 참고용 자료 및 정보이며, 투자 결정에 대한 판단은 투자자의 몫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