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니엘입니다.
오늘은 조선업 3편 기자재-구조물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2편에서는 기자재-설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분은 하이퍼링크 또는 아래 URL을 타고 들어가셔서 어떤 기업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RL입니다.
다시 한번 조선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립니다. 조선업에는 크게 3가지 사업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배를 건조하는 제조사
배 제조를 위한 기자재 판매 회사
소프트웨어에 대한 솔루션 제공 회사
그리고 기자재 안에는 크게 3가지 파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엔진 2. 구조물 3. 설비
오늘은 3번째 시간으로 구조물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자 합니다.
- 오리엔탈정공 - 상부구조물 & 크레인/ 선박용 철구조물 제조업체로 주조 선박상부 구조물/ 선박 상부기계 제조
- 세진중공업 - 데크하우스 & 탱크 /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제조
- 삼영이엔씨 - 통신장비 / 선박통신장비, 항해장비, 방산장비, 기타장비(어로 및 조타장비) 등 선박전자장비 제조판매
- 인텔리안테크 - 통신장비 / 위성 통신용 VSAT안테나, FBB안테나, 위성방송 수신안테나, 지상용 송수신안테나 제조
- 상상인인더스트리 - 크레인 / 크레인 및 해양플랜토용 크레인, 데크머시너리 등 생산
- SDN - 선외기 / 선외기 제조업체
- 메디콕스 - 블럭 / 초대용 선박 블록
조선업 - 기자재 - 설비 종목 모음
1. 오리엔탈정공 (014940)
동사는 선박용 철구조물 제조업체로 주로 선박상부 구조물과 선박 상부기계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선박용 기계 제품 및 구조물 제품은 수주산업으로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며, 해양환경에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성능시험 및 품질검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제한된 소수업체와 경쟁을 하고 있음. 매출비중은 상부구조물 58.84%, 기계품 41.16%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제품소개>
1) Crane 사업
대표 크레인 소개 - Hose Handling Crane / Deck Crane
Hose Handling Crane은 전기유압식으로, “OCIMF” 규정을 준수하여 제작 및 Test됩니다. 정밀하고 견고하여 Tanker, VLCC, ULCC, LNGC 및 오일호스의 기중 및 탈부착을 하는데 사용하며 정밀하게 조정 사용하는데 유리합니다. 최대 기중능력은 30톤이며, JIB는 최대 35m의 길이로 작동되며 제한없는 360도 회전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야말(YAMAL) ARC7(극저온, 영하 52도) 프로젝트의 쇄빙 LNG 운반선에 공급되는 극저온 사양의 JIB CRANE 을 러시아선급(RS) 승인 하에 영하 52도의 YAMAL 주변 지역 극저온 외기온도에서도 원활하게 작동이 가능하도록 극저온 부품 · 자재와 Winterization Heating System을 개발 적용하여 국산화 하였습니다.
Deck Crane은 Bulk Carrier 및 Heavy Cargo Carrier의 화물 하역 장비로 Oriental (이하OPCO)에서는 선급 Rule 및 국제 규약에 의거하여 설계 및 제작하고 있습니다. 기중능력은 Bulk Carrier는 약 35톤까지 Heavy Cargo Carrier는 50 Ton 이상이며, 최대 45m의 JIB길이와 제한없는 360도 회전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Windlass & Mooring Winch 사업
Windlass & Mooring Winch
고 유압식(Electro-Hydraulic, High Pressure Type)과 전기식(Electric Type) Winch와 Windlass는 ISO와 OCIMF의 규정에 준수하여 제작 및 테스트됩니다. Mooring Winch는 30톤 중량까지 기중할 수 있습니다.
3) Life Boat Davit 사업
Hinged Gravity Type, Life Boat Davit with Winch : OPCO에서 제작하는 중력 강하식 Davit는 탱크선, BC, Ro-Ro선,여객선 및 컨테이너선 등 선박의 측면에 설치되어 무동력으로 구명 보트를 강하시키는 장비입니다. 이는 SOLAS 및 MED(유럽) 규정에 따라 설계 및 제작되어 집니다.
Track Way Type, Life Boat Davit with Winch : OPCO의 Track Way Davit는 여객선이나 교육훈련선 같은 갑판공간이 부족한 선박에 장착된 구명보트를 다루기에 유리하도록 제작되었으며 고객의 특별 요청에 의해서 제작, 제공됩니다.
2. 세진중공업 (075580)
동사는 선박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제품으로는 조선부문의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등이 있음.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중이며, 주요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었음. 해양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해양 구조 설비인 생활 바지선부문으로 진출할 계획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사업소개>
세진중공업은 Deck House와 LPG 탱크 등 선체에 탑재되는 초대형 부품을 제작하는 데 최적화된 입지 조건과 기술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Deck House와 LPG 탱크 부문 생산력에서 세계 1위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두 제품 모두 국내 메이저 조선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외주 물량 대부분을 수주하며 강력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세진중공업의 차별화된 경쟁력 중 하나입니다.Deck House는 선원들의 생활공간으로 선종에 관계없이 반드시 장착되어야 하기 때문에 향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조정실ㆍ선실ㆍ식당과 휴게실 등 편의시설로 구성돼 있어 선체 관련 모든 공정의 집합체라고 불릴 만큼 고도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LPG 탱크는 최근 북미 셰일가스 수출로 인한 LPG선 수요 급증과 함께 호황을 누리며 세진중공업의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프로판가스와 부탄가스 등 액화석유가스를 운반하는 LPG 전용 운반선에 장착되는 LPG 탱크는 LPG의 끓는 점인 -42도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해야 하는 상당한 기술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이 외에도 세진중공업은 선체 상갑판인 Upper Deck Unit을 비롯해 까다로운 기술력 및 생산 조건이 요구되는 다양한 초대형 선박 구성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세진중공업은 Deck House 및 LPG 탱크 핵심기술 기반의 제품 다변화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2014년에는 Deck House와 유사한 기술을 활용해 해양시추시설의 선원 거주구인 Living Quarter를 현대중공업에 초도납품하는 데 성공하였고, 2015년에는 계약금액 248억원 상의 Living Quarter 프로젝트를 추가로 수주하며 사업 다변화를 가시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향후 세진중공업은 거주구 생산 기술을 중심으로 Living Quarter를 넘어서 생활바지선, e-house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한 최근 진행한 미국 비고르사와 암모니아탱크 수주 건은 해외 수출 본격화의 도화선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암모니아탱크는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높은 LPG 탱크 기술을 활용한 부품입니다. 이번 계약은 세진중공업이 LPG 탱크 부문에서 갖고 있는 국내 1위의 입지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도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을 뜻합니다. 지난 2012년에는 세진베트남 법인 설립을 통해 현지 고객사인 현대비나신에 Deck House를 납품하며 해외 진출의 초석을 닦은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세진중공업은 이러한 핵심 기술 기반의 다양한 조선 및 해양 시설을 생산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제품소개>
1) Deck House 사업
Deck House는 긴 항해를 하는 선원들에게 주택과 같은 생활공간이자 항해 및 통신시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능을 갖춘 곳입니다.
Deck House는 선박 규모에 따라 4~9층으로 구성되며 제일 윗층은 선박의 주 조정실이며 아래로 선장실, 기관장실, 사관, 선원 순으로 선실이 배치되고, 기계실과 창고, 식당, 휴게실, 체육시설 등의 편의시설도 설계됩니다. 전문인력과 대형 작업장은 물론 섬세하면서도 고난이도의 기량이 요구되는 Deck House 제작에 있어, 세진중공업은 국내 1위를 넘어 연간 세계 최대 생산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진중공업은 국내에서 현대중공업 및 현대미포조선의 Deck House 외주물량 100%를 생산, 납품하며, 경쟁사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점적인 지위를 행사하고 있습니다. 생산 일원화 전략과 턴키 공급을 통해 물량 독점은 물론 설치와 시운전까지 확대함으로써 고객만족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 Upper Deck Unit 사업
Upper Deck Unit는 선박 선체의 최상층에 있으면서 선수에서 선미까지 전체를 통과하는 상갑판입니다. 이곳에는 유체/기체의 이동을 위한 배관, 각종 기계장비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장 Cable, 이를 확인하고 통제하는 선원들의 이동통로인 Walk Way와 각종 철의장품들로 구성됩니다.
세진중공업은 단순 상갑판이 아니라 상갑판 위에 다양한 철의장품을 필요로 하는 Tanker선(Crude Oil Tanker(원유운반선), Product Carrier(정유운반선), Chemical Tanker (화학제품운반선) 및 LPG선에 장착되는 Upper Deck Unit를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진중공업은 현대미포조선의 Upper Deck Unit 제작에 있어서도 기존의 Deck House와 LPG Tank에 이은 독점적 지위를 확보함으로써, 비교대상이 없는 명실상부한 강자로 더욱 부상하고 있습니다.
3) LPG & LNG TANK 사업
Liquefied Gas Tank 는 기체 상태의 석유가스 , 에틸렌가스 , 천연가스 , 암모니아가스 등을 액화 상태로 저장하는 용기로 서 , 운반하고자 하는 가스를 비등점 이하로 낮추기 위한 고압력과 초저온 상태를 견딜 수 있도록 완벽한 용접과 보온 설비 등을 필요로 하는 고사양 제품입니다.
당사는 2005 년 LPG Tank 를 초도 납품한 이후 지속적으로 Tank 제작 기술력을 축적해왔으며 2017 년 LEG Tank 를 초도 수주하며 LNG Tank 시장에 진입 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 당사의 주요 생산품인 LPG Tank 와 LEG Tank 를 교 두 보로 2019 년 LNG Tank 로 생산품을 다변화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IMO환경규제 강화 로 가스선과 LNG 추진선 등 선박 발주 증가가 예상됩니다 따라 서 당사는 LNG Tank 분야에 영업력을 집중하여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차별화된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나아갈 것입니다.
4) Living Quarter 사업
Living Quarter는 해양설비 상부에 설치되는 4층~6층 규모의 해양구조물입니다. 헬기 이착륙 시설과 정수처리기, 발전기, 난방, 환기, 공조기, 개폐장치, 통신제어설비, 중앙관리실,
실험설비 등과 함께 해양 원유 시추설비에서 200명 이상의 선원들이 생활하고 업무를 보는 공간으로 각종 오락시설과 체육시설, 병원 등이 설치된 해상호텔로 통합니다.
해상 유전 지역에 25~30년간 고정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보수가 어려워 품질과 내구력이 우수해야 하며, Deck House보다 규모가 큰 Living Quarter는 Deck House와 기술적으로
유사하지만, Deck House 대비 부가가치는 훨씬 높습니다.
세진중공업은 주력제품인 Deck House 기술을 기반으로 2014년 Living Quarter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5) Plant Module 사업
세진중공업은 2020년 12월 삼성 엔지니어링의 멕시코 PEMEX 정유공장 건설 Project의 1만2천톤 규모의 모듈을 수주하여 2021년 제작하여 2022년 1월 인도 예정입니다. 2017년부터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2019년 GS칼텍스 제2공장 올레핀 생산시설 확장 공사에 7천톤 규모의 14개 모듈을 제작하여 2020년 3월 성공적으로 인도하였습니다.
모듈 공법은 PAR (Pre-assembled Rack), PAU (Pre-assembled Utility), PAB(Pre-assembled Building)등 다양하게 적용 되고 있으며 EPC공사의 납기단축, 제작비 절감, 공사현장 공정간 충돌 방지 등의 이점이 많습니다.
6) Topside Module 사업
세진중공업은 2017년 이후의 제품 매출구조의 변화에 대비하여 해양 신규 아이템의 도입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의 조선블록 제작기술과 경험을 확대 적용할 수 있는 Accommodation Barge, e-House와 같은 해양 구조물의 거주구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핵심 거래처인 현대중공업의 해양사업부문과의 협업체제를 구축하여 현재 진행하고 있는 Living Quarter의 성공적인 제작, 납품을 기초로 소형 Hull Block,
3. 삼영이엔씨 (065570)
1978년 설립된 동사는 선박통신장비, 항해장비, 방산장비, 기타장비(어로 및 조타장비) 등 선박전자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30여 기종 이상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국내 시장 기반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제품 다각화 및 서비스망 확충을 통해 사업 기반을 확대중임. 국제연합(UN) 산하 국제해사기구(IMO)가 주도하는 해양디지털화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제품정보>
1) AIS & GMDSS & 통신장비
2) 항해장비 (플로터+어탐 & 레이더
4) 어로 & 자동항해 조타장치
4. 인텔리안테크 (189300)
통신기기 제조 및 판매업을 목적으로 2004년 2월 5일 설립. 지배기업은 2016년 10월 1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제품별로는 위성 통신용 VSAT안테나 제품, FBB 안테나 제품, 위성방송 수신안테나 제품, 지상용 송수신안테나등을 확보하고 있음. 동사의 위성통신 안테나의 주요 고객으로는 Inmarsat, Marlink, MTN, Speed Cast, Imtech, RigNet, KT sat, SK telink등이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제품설명>
1) 해양용 위성 TV 안테나 시스템
2) 해양용 위성통신 안테나 시스템
5. 상상인인더스트리 (1010000)
동사는 2004년 6월 3일 설립되었으며 2009년 11월 6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선박 정박시 수톤에서 수백톤의 운반 물품 및 항해에 필요한 소모품을 선적 및 하역하는 선박용 크레인, 해양플랜트용 크레인, 데크머시너리 등을 생산함. 조선기자재 산업은 철강 및 화학 등 기초소재산업에서 기계, 전자산업에 이르기까지 타 산업에 대한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산업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사업소개>
6. SDN (099220)
동사는 1994년 선외기를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됨. 선외기 제조업체로 시작하여 현재 국내 선외기시장 점유율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 한국신재생에너지 연구소를 설립, 태양광시장을 개척하여 동시장 시스템엔지니어링의 선두권 업체로 성장함. 불가리아에 동유럽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는 등 성장성 높은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서 안정적 성장 진행 중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1) 선외기 엔진
SDN㈜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저희는 Honda Motor Co., Ltd.(本田技硏株式會社)의 선외내연기관 제품 한국총판으로서,
“고객의 체험과 함께하는 기술”을 지향하고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4-stroke 엔진전문 기업입니다.
1994년 창립 이래 4 stroke 선외 내연기관(Outboard Motor) - 2.3 / 4.9 / 6 / 15 / 20 / 30 / 50 / 60 / 80 / 90 / 115 / 135 / 150 / 175 / 200 / 225 / 250마력의 각종 선외기 엔진구비,
정확한 품질개선과 신속한 시장 대응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엔진 성능 및 적용 매칭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연료탱크를 위시한 마린부품 및 액세서리 등 마린사업 전반에 걸친 독보적인 영역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기술력과 기술진으로 저 연비, 저 공해의 엔진공급 및 고객맞춤 서비스를 전국의 어민, 수상 레져인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조선설계
에스디엔주식회사 조선사업부는 국내의 바다와 사용자들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한국형 선박의 제조를 위한 뛰어난 기술과 기술진을 갖춘 검증된 조선사로서 재활용 가능한 환경친화적인 알루미늄선박을 최적의 맞춤형설계로 특수선 제작, 전국의 어민 및 수상레져인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년간 쌓아온 엔진기술과 신재생 태양광에너지기술 및 독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첨단기술력을 선박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편리하고 효율적이며 커다란 이익을 안겨드리고 있습니다. 언제나 고객의 제언을 성실하게 듣고 꼼꼼히 응답하고 있으니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3) 태양광
7. 메디콕스 (054180)
2010년 중앙오션과 합병했고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라보스, 엔진룸 등 9곳의 특수제작요건을 요하는 부문의 블록제작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의 진해 공장은 초대형 선박 블록 선적이 용이한 해안에 인접해 있으며, 국내 3대 조선소와 인접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유리한 입지경쟁력 확보함. 시설투자 및 보수 작업을 통해 생산량을 확대하여,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동종 업체 대비 약 1.4배로 효율적인 생산능력을 실현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1) 조선블록사업
2) 신약개발 사업 & 의료솔루션 유통사업
3) 발전기사업
[국내주식] 조선업 1편 기자재-엔진 관련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stx중공업, stx엔진, 케이프 등)
[국내주식] 조선업 2편 기자재-설비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feat. 대양전기공업, 한라ims, 한국카본, 동성화인텍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