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사는 법 및 수수료 비교 (투자방법 및 세금)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은 미국에 많이 포진되어있다. 유명한 회사를 투자하고 싶다면 대부분 미국 투자에 대해서 고민해봤을 것이다. 그만큼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미국 주식 투자에 앞서 미국 주식 투자를 위한 준비물이 필요하다. 계좌부터 시작하여 세금 등 각종 정보들이 필요로 하다. 해당 정보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투자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참고자료에는 다양한 해외투자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한 글들이 있으니, 해당 내용 참조하시면 투자에 도움되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목차 (Content)
미국주식 가능 증권사 수수료 비교
미국주식 투자를 위해서 증권사의 HTS 그리고 MTS도 중요하지만, 수수료 역시도 매우 중요하다. 매매거래 수수료는 매매를 할 때마다 발생하기 때문에 최대한 저렴한 것이 좋다. 일부 증권사에서는 고객 유치를 위하 앞다투어 기간 한정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할 것은, 무료 이벤트 이후에도 어떤 수수료가 부과되는지를 이해하고 가야 한다. 아래에서 수수료를 비교하고 증권사를 선택하도록 하자.
증권사 선택 및 계좌 개설 (환전정보)
증권사를 선택한 경우 이제 증권사 계좌 개설을 진행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앞서 수수료를 알아보았지만 눈에 드러나지 않는 수수료 역시도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다. 그 부분은 바로 환율이다. 미국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달러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증권사에서는 환율 스프레드 차이로 마진을 얻고 있다.
예를 들어 원화 예수금을 증권사 통장에 입금한 후, 해외주식 투자계좌로 환전을 할 경우 매매기준율 환율로 환전되는 것이 아닌, 환전에 대한 수수료를 차감하게 되어 달러 매수/매도 환율이 다르다. 그리고 우대 환전율이 없기 때문에 불편하다.
그래서 필자는 최근에 삼성증권이 신한은행 그리고 하나은행과 협약을 통해 만든 계좌를 사용하고 있다. 해당 계좌는 은행의 외화계좌로서 우대 수수료 환전 90% 적용받으면서, 해당 계좌에 외화를 충전하고 삼성증권에서 미국 주식을 매수/매도할 경우 자동으로 외화계좌에서 입금/출금을 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외화계좌는 아래와 같이 불리고 있으며, 해당 정보는 아래 URL로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한은행 : 외화 체인지업 예금
하나은행 : 밀리언 달러 통장
미국주식 거래시간
미국주식 각종 세금 종류 및 정보
해외주식 거래를 하면 총 2가지 세금에 대해서 고민하시면 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요약본으로서 참고용으로 이해해주시면 되며,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글 하단 '참고자료'에 배당금과 양도소득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1. 양도소득세 - 주식거래를 하면서 수익이 발생할 경우 소득세가 발생함 (22% 세율)
- 수익 300만 원 발생 시 : (300만 원 - 250만 원) = 50만 원 x 0.22%
2. 배당소득세 - 주식 보유에 따른 배당 소득이 발생할 경우 배당소득세 발생함 (15.4% 세율)
증권사를 통해서 배당을 받을 경우 따로 납부할 필요가 없이, 증권사에서 해당 세액에 대하여 원천징수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지급하게 됩니다.
미국주식 거래하기(거래방법) - 초보자용
증권사 계좌 개설을 끝냈으면 미국 주식 거래를 위해서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거래를 아시는 분들은 해당 챕터는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챕터는 초보자를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주식시장이란 기업의 의결권인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거래소에서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수/매도를 위해서 호가를 올리면, 누군가 매수/매도를 하며 결제가 체결됩니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2가지 버전을 준비하였고, 삼성증권의 기존 방식과 토스증권의 방식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증권에서 우선 종목을 선택한 후, 매수하고 싶어 하는 금액을 설정하고 매수를 클릭하면 시장 거래소에 내가 해당 가격에 요청한 주식 수만큼 호가에 요청하게 됩니다. 해당 호가에 누군가 판매를 할 경우 체결하게 됩니다. 이는 내가 매수하게 됩니다.
매도도 같은 개념입니다. 내가 원하는 가격과 요청한 주식 수만큼 호가에 올라가게 되고, 누군가 그 가격에 내 주식을 살 경우 저는 주식을 판매하게 됩니다.
주식 주문을 수정할 경우 정정/취소에서 내가 주문 접수한 가격을 취소하거나 정정을 통해서 거래 조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결제가 체결되는 순간 발생합니다. 호가만 올린다고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토스 증권은 원화로 바로 결제되기 때문에 원화 가격으로 원하는 금액만큼 설정할 경우 주식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개념은 위와 같은 개념입니다. 하지만 환전에 따른 환율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증권사마다 적용환율과 우대환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종목 선택 및 고르기
주식투자의 시작은 결국 종목 선택에 있다. 특히 국내 주식이 아니기 떄문에 항상 뒤늦은 정보를 받을 수 밖에 없다. 미국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국 신문을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결국 유망한 회사에 투자하는 방법은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와 미국 내에서 어떠헥 평가하는지 이해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튜브에는 많은 미국 투자 전문가들이 존재한다. 해당 전문가들 정보를 이용해서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맹신하는 것은 금물이다. 결국 내 스스로 그 정보를 받아들임으로써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결국 그것이 투자 성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얻고 그리고 그거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 투자하는 것이 좋다. 묻지마 투자는 결국 실패하게 되어있다.
결론
투자란 노력이다. 본인이 정보를 얻고자 노력하는 만큼 그에 대한 결과물이 나온다. 그리고 인내하고 계속해서 투자하다 보면 언제 간 그 성과가 눈에 보일 것이다. 시작은 언제나 미미할 수밖에 없다. 그 가치를 키워내는 것은 결국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그에 상응하는 행동과 투자를 병행했을 때 좋은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다. 무작정 시작한다고 해서 투자의 성과를 얻어 낼 수 없다. 그것은 투자가 아닌 투기에 가까울 수 있다. 항상 바른 자세로서 투자에 임하다 보면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도전하는 것이 좋다!
성공하려면 당신을 찾아오는 모든 도전을 다 받아들여야 한다.
마음에 드는 것만 골라 받을 수는 없다.
참고자료
'자산 100억 모아 은퇴하자 > 주식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권 계좌 개설 방법 (카카오페이, 삼성증권 등) (0) | 2022.07.27 |
---|---|
국내 증권사 순위 비교 Top 35 (증권사 수수료 비교) (0) | 2022.06.03 |
증권사 해외주식 수수료 (해외주식 사는법 추천) (0) | 2022.05.05 |
주식시장 공매도 란? (공매도 종목 조회 방법) (2) | 2022.03.12 |
주식 거래하는 방법 (주식 시작하기 기초편) (0) | 2022.03.11 |